투자가이드
‘발품’만큼이나 중요한 ‘손품’, 빌딩 건물 매입할 때 유용한 부동산 사이트 모음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빌딩매매를 전문으로 하는 탑빌딩 부동산중개법인입니다. 이전에는 건물, 빌딩 시장은 굉장히 폐쇄적이었는데요. 요즘은 기술의 발달로 많은 정보가 오픈되어 있습니다. 마우스 클릭 몇 번만으로도, 혹은 터치 몇 번만으로도 토지와 건물에 관한 대략적인 가치를 파악할 수 있고, 나아가 주변에 매각된 사례들을 연도별로 살펴보면서 그 지역의 최근 건물 시세를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직접 나가서 ‘발품’을 팔지 않아도 마우스 클릭만으로 ‘손품’ 팔며 매물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거죠. 여전히 부동산은 직접 가봐야지 제대로 알 수 있지만, 그래도 ‘손품’으로 얻은 객관적인 자료, 수치만으로도 의사결정을 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오늘은 건물거래 시 참고할 사이트를 모아보았습니다.
실거래가와 매물 확인이 필요할 땐?
먼저, 건물을 보는 분들이라면 모를 수 없는 사이트이죠. 첫 번째로 소개시켜 드릴 사이트는 ‘밸류맵’입니다. 부동산의 유형과 거래년도, 가격대, 규모 등을 선택하면, 매각됐거나 현재 나와있는 매물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파란색 네모 버튼은 실제 거래가 이루어진 실거래가이고, 분홍색 네모 버튼은 현재 광고로 나와 있는 매물입니다. 또한 총 매매가격 외에 평당가격으로도 확인할 수 있어 최근 매각된 건물 시세를 파악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죠.
다음으로 소개시켜 드릴 사이트는 ‘디스코’라는 곳입니다. 이 사이트 역시 건물을 검토하는 분들 사이에선 유명하죠.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밸류맵’과 유사한데요. 필터버튼을 누르신 후 부동산 유형, 매물, 실거래가 여부, 거래 가격과 기간 등을 필터링한 후 검색해 주면 됩니다. 다만, 밸류맵, 디스코 두 사이트마다 정보가 누락되거나, 아니면 거래취소가되었는데 그때그때 반영되지 않는 등. 거래 정보가 빨리 업데이트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보니 밸류맵과 디스코를 함께 참고하여 보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파트 매물을 볼 때 네이버 부동산을 많이 보실텐데요. 마찬가지로 상업용부동산 매물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상가∙업무∙공장∙토지 탭에서 거래방식을 매매를 택하면, 현재 매각을 위해 광고 중인 건물들을 볼 수 있는데요. 해당 매물을 누르면 매물의 주요 특징을 살펴볼 수 있고, 그 매물을 업로드한 중개업소 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밸류맵, 디스코와 달리 구체적인 주소가 안 나와서 건축물대장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주소가 필요한 경우, 지도와 비교해본 후 주소를 파악해야 하는 단점이 있죠.
지도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 것도 많습니다. 일반 지도뿐만 아니라 지도 상에서 지적도를 볼 수 있어 관심 있는 건물 인근의 용도지역을 파악해 볼 수 있고요. 건물을 실제 방문해 보지 않더라도 로드뷰를 통하여서는 건물의 생김새가 어떠한지, 주변에 어떤 건물이 있는지, 도로의 상태는 어떠한지 등을 파악해 볼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거리재기, 면적재기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서는 내 건물이 역과 거리가 얼마나 떨어져있는지 재보거나, 도보로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지도 파악해 볼 수 있죠.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이나 그 기능은 유사하기 때문에 보다 이용하기 편한 사이트를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토지와 건물을 평가하고 싶다면?
랜드북의 소개글이 ‘성공적인 신축 개발의 시작’입니다. 단순히 객관적 스팩을 볼 수 있는 타사이트들과는 달리, 랜드북만의 차별화된 포인트는 매입하고자 하는 매물의 사업성을 미리 분석하고 예측해 볼 수 있다는 점이죠. 랜드북에서는 현재 상태의 토지, 건물 정보뿐만 아니라, AI로 추청한 토지가격(건물가격 제외)를 제공해 줍니다. 따라서 현재 나와 있는 매물이 비싼지 알아 볼 수 있고, 대략적으로나마 탁감가도 예측해 볼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신축이나 대수선 시 건축분석도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신축이나 대수선을 하기 위한 정확한 건축 개요는 전문 건축사에게 의뢰를 해야지 가장 정확하겠지만, 그래도 대략적으로나마 건물의 규모, 모양, 건축선 등. 대략적인 검토가 가능한 사이트로 의미가 있겠습니다.
임대 시세, 계약일이 궁금할 땐?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사이트는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사이트입니다. 서울시가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해당 지역의 정보를 분석해 볼 수 있는데요. 건물 분석할 때 참고해 볼만한 수치들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유의미하게 살펴볼 정보는 개폐업 히스토리입니다. 지도에서 ‘점포이력’을 누르고 해당 건물을 클릭해주면, 그 건물 임차인들의 개업, 폐업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상가임대차보호법이 강화되면서 명도를 하기 위해서는 최초 임대차 계약일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 요건인데요. 이 정보로 최초 계약일을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즉, 임대차갱신요구권이 있는지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지역별 평균 임대료 수치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이를 통해 내 건물 임대료가 주변 대비 적정 수준인지, 분기별로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관련자료
-
링크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