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꼬마빌딩도 종부세를 내야 할까? 빌딩∙건물 '종합부동산세' 알아보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탑빌딩
작성일

본문

 

 

부동산 뉴스를 보다 보면 최근 세법 규제가 대폭 강화되면서 고가주택 보유자, 다주택자들이 '종부세 폭탄'을 맞고 있다는 기사들을 종종 접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주택이 아니라 꼬마빌딩과 같은 건물을 보유하고 있는 건물주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해야 하는 걸까요? 오늘은 보유세 두 번째 시간으로 건물‘종합부동산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탑빌딩부동산중개법인_탑빌딩_보유세_종합부동산세_종부세(1).png


 

 

종합부동산세 역시 재산세와 마찬가지로 과세기준일인 6월 1일을 기준으로 납세의무가 성립하게 됩니다. 하지만 과세대상은 재산세와 차이가 있습니다. 재산세의 경우 부동산 중에서는 주택, 건축물, 토지를 소유하면 납부하였으며, 꼬마빌딩과 같은 건물은 건축물과 토지를 함께 매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건축물분과 토지분의 재산세를 나눠 납부했는데요.

 

 

 

탑빌딩부동산중개법인_탑빌딩_보유세_종합부동산세_종부세(2).png


 

하지만 종합부동산세의 과세 대상은 주택토지만 해당이 되고, 건축물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꼬마빌딩, 빌딩, 건물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건축물이 올라서 있는 토지분에 대해서만 종합부동산세가 부과되게 되는 것이지요.

 

 

 

탑빌딩부동산중개법인_탑빌딩_보유세_종합부동산세_종부세(3).png


 

종부세 역시 재산세와 마찬가지로 보유세로 시장에서 실제 거래된 것이 아니기에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인 '시가'가 아니라 공시되는 가격인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과세됩니다. 토지의 경우 개별공시지가, 주택의 경우 개별주택가격, 공동주택가격을 말하죠. 

 

 

탑빌딩부동산중개법인_탑빌딩_보유세_종합부동산세_종부세(4).png


 

종부세의 과세표준을 구하는 식은 위와 같습니다. 이때 종합부동산세의 과세표준은 재산세와 다르게 납세의무자별로 보유하고 있는 토지의 공시지가를 합산한 금액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해 준다는 점인데요.


여기서 건물주분들이 주목해야 할 점은 꼬마빌딩, 빌딩이 올라가 있는 토지의 경우, 공시지가에서 무려 80억원이나 공제된다는 점입니다. (사업용 토지인 별도합산과세대상 토지는 80억원, 비사업용 토지인 종합합산과세대상 토지는 5억원 공제)



이 80억원이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시가로 보면 100억원이 훌쩍 넘는 고가의 빌딩들만 종부세를 납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공시가격 합계액에서 일정금액을 공제한 다음엔, 여기에 납세자의 세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공정시장가액비율(2021년 95%)이 적용됩니다. 종부세의 공정시장가액 비율은 점차 현실화되어 내년인 2022년에는 100%로 반영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산출된 과세표준에 아래의 초과누진세율을 곱하면, 납부해야 할 세금이 산출되는 것이죠.

 

 

탑빌딩부동산중개법인_탑빌딩_보유세_종합부동산세_종부세(7).png


결론적으로, 꼬마빌딩, 빌딩, 일반건물 등의 종합부동산세는 공제가 되는 액수가 공시지가합계액에서 무려 80억원이기 때문에 종부세 과세 대상이 되기 쉽지 않다는 점! 그리고 종부세 과세대상이라 하더라도 80억원이 초과되는 부분만 과세되기 때문에 부해야 할 세금이 주택만큼 크지 않다는 점! 빌딩 취득, 보유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탑빌딩부동산중개법인_탑빌딩_보유세_종합부동산세_종부세(6).png


 

 

종합부동산세도 재산세와 마찬가지로 부과징수가 원칙인데요. 종부세는 관할 세무서장이 납부하여야 할 종합부동산세 세액을 결정하여 당해 연도 12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부과징수하게 됩니다.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고지서에 나오기 때문에 금액을 확인한 후 납부하시면 됩니다. 예외적으로 신고납부도 가능한데요. 신고납부하기를 원하는 납세의무자는 종합부동산세 과세표준과 세액을 12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관할세무서장에게 신고납부하면 됩니다.

 


오늘은 부동산을 보유할 때 내는 보유세, 그중에서도 ‘종합부동산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주택 보유자들이 종부세 폭탄을 맞은 것과는 달리 꼬마빌딩, 빌딩, 건물 등을 보유하더라도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이 되기 쉽지 않다는 점! 꼬마빌딩, 빌딩, 건물 등에 투자할 때 알아두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